arodaro

언제나 즐거운 인생
WordPress

워드프레스에서 무료 테마 추가 하는 방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 보면 무료로 테마를 제공하는 개인 개발자나 디자이너를 볼 수 있습니다.

모두 무료로 제공하는만큼 유료 테마보다는 약간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어도, 실제로 사용해 보면 유료 못지않게 완성도 높은 것들도 찾아볼 수 있죠.

저 역시 여러 테마들을 활용하면서 이것저것 다른 것들을 설치해 보기도 했습니다. 마음에 드는 걸 찾기가 어렵더군요.

워프 관리자 설정에서는 기존의 무료 테마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되면 새로운 것들도 만나볼 수 있죠.

그래도 자기가 원하는 것을 찾으려면 아무래도 검색을 좀 해 봐야합니다. 이번에 새로운 테마를 확인해 보니 또 새로운 좋은 게 많이 있더군요.

특히 직접 사용하는 사용자분께서 추천하는 것들이 있어서 저도 한번 새로운 분위기 삼아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 주제는 워드프레스에서 무료 테마 추가 하는 방법입니다. 아는 분은 다들 쉽게 바꾸시겠지만, 혹시 저처럼 잘 모르는 분을 위해서 한번 과정을 남겨봅니다.


A. 관리자 화면에서 바꿀 때

관리자 화면을 이용할 때는 당연히 외모 -> 테마로 들어가서 상단의 ‘새로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여기서는 기존 사용하는 테마 외에 다양하게 준비된 테마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을 선택하면 나오는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테마의 모습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죠.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내 글들이 적용되었을 때 어떤 모습이 되는지를 설치하기 전에는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손쉽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냥 썸네일 위에 커서를 갖다댔을 때 아래쪽에 나오는 ‘설치’ 버튼만 누르면 끝입니다.

설치 후에는 설치 버튼이 ‘활성화’로 바뀌는데 그대로 활성화 버튼을 누르면 적용이 완료됩니다.

그 옆의 ‘실시간 미리보기’를 선택하면 그때부터 자신의 글이 적용된 모습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죠.


B. 직접 테마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때

기본 제공 되는 것 외에 제작자가 만든 테마를 직접 다운받아서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제공되는 방식을 보고 그대로 적용하면 됩니다.

주로 zip 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이 파일을 다운받아서 자신의 관리자 화면으로 와서 해당 파일을 불러들여 적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선택한 것은 Barletta라는 테마입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다운 링크가 따로 있습니다.

홈페이지 링크:

https://moozthemes.com/barletta-wordpress-theme

홈페이지로 들어가 아래로 내려가 보면 DOWNLOAD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테마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또 Download라고 되어 있는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내려받으세요. 저는 검색해서 들어간 것이지만, 그냥 wordpress.org의 Themes에서 검색해도 되겠죠.

barletta.1.1.5.zip 파일을 다운받았습니다.

이제 다시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서 외모 -> 테마를 선택하면 위쪽에 ‘새로 추가’ 버튼이 보일 겁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테마 업로드’ 버튼을 누르세요.

느낌이 바로 오시죠? 여기서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 아까 다운받았던 barletta.1.1.5.zip 파일을 찾아서 적용하면 됩니다.

파일을 찾은 다음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바로 설치를 마쳤습니다. 여기서 그냥 ‘활성화’ 버튼을 누르면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제 자신의 테마 메뉴로 들어가 보면 새로 적용된 게 가장 처음 위치로 온 게 보일 겁니다. 물론 자신의 홈페이지도 적용되어 바뀌게 되죠.


마치며

새롭게 테마가 적용되어 바뀐 제 블로그 모습입니다.

이전보다 더 깔끔해진 것 같네요. 디자인이야 개인 취향이므로, 어떤 게 좋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새로 바꾼 게 더 좋아보입니다.

이제 당분간은 이 모습으로 블로그를 유지해야겠네요.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무료 테마 추가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별로 어려운 게 아니니까 원하는 테마를 직접 찾아서 바꿔 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